- 상황, 상태에 맞는 이름 짓기와 메서드에 사용할 수 있는 관례적인 단어들을 안내하고, 주석의 올바른 사용법 if, for문과 같은 제어 흐름을 단순화하는 것 등,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안내합니다. 개인적으로 클린코드보다 읽기 좋고 머리에 남는 책이였습니다.
- 클린 코드를 위한 원칙들, 이름, 함수, 주석, 오류 처리, 경계나 동시성 등 여러 상황에서 고민해볼 수 있는 내용들을 제시하고 권장(?) 하는 책입니다. 실제 프로젝트 코드에 적용하기에 어려운 부분들도 존재하지만 대부분 고민해보기 좋은 내용들인 것 같습니다.
- 생산성, SOLID 원칙, 응집과 결합, 경계, 추상화 수준, 구조 등 여러 개념을 설명하는 책입니다. 어렵고 복잡하지만 볼 때마다 느끼는게 달라지는 책인 것 같습니다. 이 책을 보고 헥사고날 아키텍처도 따로 한번 봐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.
- Spring framework를 기반으로 실제 클린 아키텍처 예제를 구현해보는 책입니다. 클린 아키텍처와 관련된 개념을 학습한 이후에 실제로 감을 잡아보는데 도움이 되나, 이해도가 전무한 상태에서 이 책을 본다면 배울 수 있는 부분이 극히 적을 것 같습니다. (이게 뭐 어쨋다는 거지~ 이런 식으로 흘러갈 여지가 큽니다.)
백명석님의 클린 코더스 강의
코드스쿼드 | 클린코드, 클린아키텍처
토스ㅣSLASH 21 - 실무에서 바로 쓰는 Frontend Clean Code
죠니데브 johnnydev | 이 코드 어때요? "객관적으로 3000만큼 복잡해!"
객체지향 생활 체조
개발 미션과 함께 읽는 클린 코드
LINE | 지속 가능한 소프트웨어 설계 패턴: 포트와 어댑터 아키텍처 적용하기
DRY (Don't Repeat Yourself)
YAGNI (You aren’t gonna need it)
KISS (Keep It Simple Stupid)